오늘은 _META_TITLE_ 휴관일입니다.



인사말

지역협력센터는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대학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합니다.

지역사회 기여는 한국의 대학이 새롭게 고민해야 할 역할입니다.
대학은 지금까지 연구와 교육을 주된 역할로 삼아 왔습니다.
이 역할은 방법과 형태의 변화는 있을지언정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에 더해 대학은 지역사회 기여를 새로운 역할로 품어야 합니다.

지역 간 격차는 누구나 인정하는 한국사회의 문제입니다.
한국사회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장기적인 발전에 앞서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한편 지역 간 격차는 많은 현실적 문제들이 가로놓여 있기에 단기간에 쉽게 해결할 수 없습니다.
많은 노력과 관심이 모아져야 합니다.
그리고 대학은 이러한 관심과 노력을 모으는 데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지역사회 기여는 먼저 지역사회의 수요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문 영역별로는 이미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분야도 있지만 아직은 개별학문 혹은 개인 단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역사회의 수요와 문제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고 협력하는대학의 공식 창구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지역사회 기여는 또한 지역사회의 가치를 발굴하고 창출하는 과정에 협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역사회의 수요와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더불어 지역사회 발전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축입니다.
지역사회의 가치가 활발히 창출될 때 비로소 지역 간 격차 해소의 토대가 마련되고,
나아가 사회 전체적으로 풍요로움이 더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영남대학교 LINC+사업단의 지역협력센터(RCC)는 위에서 말씀드린 문제의식과 비전에 기초해 2018년 3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아직 지역사회와 전면적으로 협력하는 대학기구를 설치한 사례가 많지 않기에
영남대학교 지역협력센터는 대학의 새로운 역할을 주도해 가는 기구가 되리라 자부합니다.

감사합니다.

지역협력센터장

TOP
홈으로
센터소개 센터활동 알림마당 커뮤니티